첨단기술을 활용한 소나무재선충병 과학적 예찰 체계 구축 상세보기
브리핑 룸

첨단기술을 활용한 소나무재선충병 과학적 예찰 체계 구축

작성자 홍보실 조회수 252 작성일 2019-04-17

 

<NFC 태깅 사진>

 

첨단기술을 활용한 소나무재선충병 과학적 예찰 체계 구축

- 한국임업진흥원, 소나무재선충병 확산방지 및 조기발견 -

 

□ 한국임업진흥원(원장 구길본)은 2016년 소나무재선충병모니터링센터 개소 후부터 소나무재선충병 확산 방지와 미발생지역으로의 유입차단을 위한 대응으로 전자예찰시스템을 운영해오고 있으며 올해는 전국 127개 기관과 협력하여 운영 중에 있다.

 

□ 전자예찰함은 소나무재선충병 발생 지역과 인접지역 대상으로 100개 시군구, 27개 산림청 기관이 운영 중에 있으며, 전용 단말기를 이용해 예찰경로분석과 고사목 신고가 가능하여 재선충병 확산방지와 조기 발견에 기여하고 있다.

 

□ 또한, 하반기부터는 전자예찰함 시스템과 연계하여 QR코드를 이용한 고사목의 시료채취부터 검경, 방제까지 재선충병 이력관리 시스템을 시범운영할 계획이다. 이로써 고사목 이력관리로 방제 누락 및 재선충병 확산방지에 기여하고, 체계적인 재선충병 방제사업 관리로 예산절감효과와 더불어 재선충병 없는 청청산림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.

 

□ 구길본 원장은 “첨단기술을 소나무재선충병 예찰에 활용하여 재선충병 확산방지와 조기발견에 이바지 한다”며, “우리나라의 소나무가 하루빨리 재선충병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도록 노력 하겠다”고 밝혔다.

 

 

※ 기타 궁금한 사항은 한국임업진흥원 예찰분석실(042-381-5163)로 문의바랍니다.

 

첨부파일

이전글
한국임업진흥원, 산불피해지역 산촌마을 지원방안 마련
다음글
2019년 제1차 목재생산업 교육 개최

목록

담당부서 : 전략평가실 | 담당자 : 김효진 | 02-6393-2520