제 1장 총칙

제 1목적

  • - 이 윤리강령(이하‘강령’이라 한다)은 한국임업진흥원(이하‘진흥원’이라 한다)의 윤리헌장을 준수하기 위한 올바른 의사결정과 윤리적 판단 기준을 임직원에게 제공함을 목적으로 한다.

제 2조 적용대상

  • - 이 강령은 진흥원의 모든 임직원(비정규직 포함)에 대하여 적용 한다.

제 2 장 임직원의 기본윤리

제 3조 임직원의 기본윤리

  • ①임직원은 진흥원인으로서의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며 항상 정직하고 성실한 자세를 가져야 한다.
  • ②임직원은 높은 윤리적 가치관을 가지고 개인의 품위와 진흥원의 명예를 유지․발전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한다.
  • ③임직원은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제반 법령과 규정을 준수함과 동시에 양심에 어긋나지 않도록 행동하여야 한다.

제 4조 공정한 직무수행

  • ①임직원은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관련된 제반법령과 규정을 준수하여 공정하게 수행하여야 한다.
  • ②임직원은 개인이나 진흥원의 이익을 위하여 타인의 공정한 직무수행을 저해할 수 있는 부당한 지시나 알선․청탁, 특혜부여 등 사회 의 지탄을 받을 만한 비윤리적․불법적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.

제 5조 이해충돌의 회피

  • ①임직원은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진흥원의 이익에 상충되는 행위나 이해관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.
  • ②임직원은 진흥원과 개인 또는 부서간의 이해가 상충될 경우에는 진흥원의 이익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직무를 수행하여야 한다.

제 6조 부당이득 수수금지

  • ①임직원은 직무와 관련하여 사회통념상 관례 범위를 넘어 공정성을 저해할 수 있는 금품 및 향응 등을 직무관련자에게 제공하거나 직무관련자로부터 제공받아서는 아니 된다.

제 7조 공ㆍ사의 구분

  • ①임직원은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공․사를 명확히 구분 하여야 한다.
  • ②임직원은 진흥원의 재산을 사적으로 사용하거나 예산을 목적 외의 용도로 사용하여 진흥원에 재산상 손해를 가해서는 아니 된다.
  • ③임직원은 근무시간 내 사적인 일에 시간을 할애하여 업무수행에 지장을 주거나, 사내 정보통신시스템을 온라인 게임, 도박, 음란사이트 접속 등 업무 이외의 부적절한 용도로 사용하여서는 아니 된다.
  • ④임직원은 진흥원의 허가나 승인 없이 직무 이외의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일에 종사하거나 다른 직무를 겸할 수 없다.

제 8조 임직원 상호관계

  • ①임직원은 상호간에 직장생활에 필요한 기본예의를 지켜야 하며, 불손한 언행이나 다른 임직원을 비방하는 등의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.
  • ②임직원은 학연․혈연․지연․성별․종교․직급 등에 따른 파벌조성이나 차별대우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.
  • ③임직원 상호간에는 부당한 청탁이나 통상적인 사회통념을 벗어난 선물제공 및 금전거래 등의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.
  • ④상급자는 하급자에게 부당한 지시를 하여서는 아니 되며, 하급자는 상급자의 정당한 지시에는 순응하되 부당한 지시는 거절하여야 한다.
  • ⑤임직원은 상호간에 성적 유혹 및 성적 수치심을 유발시키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.

제 9조 건전한 생활

  • ①임직원은 공직자로서의 자세에 어긋나지 않도록 허례허식을 배격하고 검소하고 건전한 활동을 생활화하여야 한다.
  • ②임직원은 건전한 경조사문화 정착을 위하여 노력하며 직무관련자에게는 경조사 통지를 삼가고 경조금품도 사회통념에 비추어 과도한 수준이 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.

제 10조 투명한 정보관리

  • ①임직원은 모든 정보를 정당하고 투명하게 취득․관리 하여야 하며 회계기록 등의 정보는 정확하고 정직하게 기록․관리하여야 한다.
  • ②임직원은 직무와 관련하여 취득한 정보에 대해 사전 허가나 승인 없이 외부로 유출하거나 부당하게 이용하여서는 아니 된다.
  • ③임직원은 특정 개인이나 부서의 이익을 위하여 허위 또는 과장보고를 하지 않으며 중요한 정보를 은폐하거나 독점하지 아니한다.
  • ④진흥원은 관련 법령과 규정에 따라 진흥원의 경영정보를 공시하여 경영의 투명성과 신뢰도를 높여야 한다.

제 3 장 고객에 대한 윤리

제 11조 고객존중

  • ①임직원은 고객이 우리의 존립 이유이자 목표라는 인식하에 항상 고객을 존중하고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고객을 모든 행동의 최우선의 기준으로 삼아야 한다.

제 12조 고객만족

  • ①임직원은 고객의 요구와 기대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이에 부응하는 최고의 상품과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.
  • ②임직원은 고객의 의견과 제안사항을 항상 경청하고 겸허하게 수용하며 고객 불만사항에 대해서는 최대한 신속하고 공정하게 처리하여야 한다.

제 13조 고객의 이익보호

  • ①임직원은 고객의 자산이나, 영업비밀, 기타 정보 등을 진흥원의 재산보다 더 소중하게 보호하며, 비도덕적 행위로 인하여 고객의 이익이 침해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.
  • ②임직원은 고객이 알아야 하거나 고객에게 마땅히 알려야 하는 사실은 신속하고 정확하게 제공하여야 한다.

제 4 장 임직원에 대한 윤리

제 14조 임직원 존중

  • ①진흥원은 임직원에 대한 믿음과 애정을 가지고 임직원 개개인을 존엄한 인격체로 대하며, 임직원 개인의 종교적․정치적 의사와 사생활을 존중하여야 한다.

제 15조 공정한 대우

  • ①진흥원은 교육 및 승진 등에 있어 임직원 개인의 능력과 자질에 따라 균등한 기회를 부여하고, 성과와 업적에 대해서는 공정하게 평가 하고 보상하며, 성별․학력․연령․종교․출신지역․신체장애 등을 이유로 차별 하지 않는다.

제 16조 인재육성 및 창의성 촉진

  • ①진흥원은 임직원의 능력개발을 적극 지원하여 전문적이고 창의적인 인재로 육성하고, 임직원의 독창적이고 자율적인 사고와 행동을 촉진하기 위하여 모든 임직원이 자유롭게 제안하고 의사표현을 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여야 한다.

제 17조 삶의 질 향상

  • ①진흥원은 임직원이 정당한 방법으로 직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제도를 확립하고 직무수행을 통하여 긍지와 보람을 성취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여야 한다.
  • ②진흥원은 임직원이 쾌적하고 안전하게 일할 수 있는 근무환경을 조성하고, 임직원의 건강, 교육, 복지후생 등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개발․실행하여야 한다.

제 5 장 국가와 사회에 대한 윤리

제 18조 국가와 사회발전에 기여

  • ①진흥원은 합리적이고 책임 있는 경영을 통해 건실한 공공기관으로의 성장․발전으로 국가와 사회의 발전에 이바지하여야 한다.
  • ②임직원은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사회의 각 계층과 지역주민의 정당한 요구를 겸허하게 수용하여 이를 해결하는데 최선을 다하여야 한다.
  • ③진흥원은 임직원의 사회활동 참여를 적극 지원하고, 지역사회의 문화적․경제적 발전을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.

제 19조 안전 및 산림재해예방

  • ①임직원은 안전에 관한 제반 법규와 기준을 준수하여 산림재해 및 위험예방관리에 최선을 다하여야 한다.

제 20조 환경보호

  • ①임직원은 환경문제의 중요성을 깊이 인식하여 국내외 환경관련 법규를 준수하고, 기후변화 대응 및 환경보호를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.

제 21조 노사화합

  • ①임직원은 노사 모두가 주인임을 명심하고 신뢰와 화합을 바탕으로 노사의 공존과 번영을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.

제 22조 국제경영규범 준수

  • ①임직원은 국제거래에 있어서 국제상거래 뇌물방지협약 등 투자와 거래에 관한 국제적 협약과 모든 규정을 준수하고 현지국의 법규와 문화를 존중하며 현지국의 경제발전에 공헌하여야 한다.

제 6 장 보 칙

제 23조 준수의무와 책임

  • ①임직원은 이 강령을 숙지하고 준수하여야 하며 위반사항에 대해서는 그에 따른 책임을 져야 한다.
  • ②한국임업진흥원장(이하 ‘원장’이라 한다)과 임원, 본부장, 부서장 등은 소속직원의 강령준수 여부를 관리․감독할 책임이 있다.

제 24조 포상 및 징계

  • ①원장은 강령을 준수하고 윤리경영 정립에 기여한 임직 원에 대하여는 인사평가에 반영하는 등 그에 상응하는 포상을 실시할 수 있다.
  • ②원장은 강령에 저촉된 행위를 한 임직원에 대하여는 징계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.
  • ③구체적인 징계대상 위반행위에 대한 종류, 절차, 효력 등은 징계관련 규정이 정하는 바에 따른다.

제 25조 강령의 운영

  • ①원장은 진흥원의 발전상황과 환경변화에 맞추어 강령의 내용을 지속적으로 보완․발전․운영하여야 한다.
  • ②본 강령을 준수하고 임직원의 청렴성 유지 등을 위하여 필요한 구체적인 판단기준 및 처리절차와 그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세부 사항은 ‘임직원 행동강령’에서 별도로 정한다.

부칙<2017.5.12.>

이 강령은 발령한 날부터 시행한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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